인본주의에 대한 이해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인본주의 - 생명윤리를 넘어서
약사를 읽다 등장한 '인본주의'는 무엇일까?
최근 많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며, 인간이 만들어낸 전유물(전자기기 및 인공지능 등)의 영향력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생기는 윤리적 문제들도 더욱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언급되는 개념 중 하나가 '인본주의'입니다.
인본주의란?
인본주의란 생명윤리에서부터 벗어나 인간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이념입니다. 쉽게 말하면, 인간이 기술적으로 발전함에 따라서 범해지는 생명 윤리 적 문제를 다루는 철학입니다.
제국 인간의 죽음 이후의 인본주의
인본주의라는 개념은 이미 실험적 데이터나 원리가 있는 철학적 개념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인본주의는 언제 부터 언급되기 시작했을까요? 이 개념이 언급 시작된 것은 Richard Powers의 소설 '제국 인간의 죽음(Generosity: An Enhancement)'입니다. 이 소설에서는 두 개의 관점을 통해 언급됩니다. 그 중 첫 번째는 시인인 러셀 챌런이 제시한 단어입니다. 두 번째는 과학자이자 뇌 초음파 연구원인 파터슨이 과학적으로 안전하지만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연구를 제안하면서 언급됩니다.
인본주의에 대한 생각
인본주의는 과학기술 발전으로 생긴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철학이라고 했지만, 이는 아직 실험적으로나 원리적으로 입증된 개념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본주의 개념은 점점 더 빈번하게 대화의 소재가 됩니다. 인간의 가치와 전유물의 가치를 동시에 고려해야하는 상황에서, 인본주의는 선 제시된 윤리적 가치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론
인본주의는 인간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전혀 새로운 종류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철학입니다. 이 철학은 아직 실험적으로나 원리적으로 입증된 방식이 아니나, 이러한 개념이 윤리적, 철학적 대화에서 자리 잡을 가능성은 높습니다. 서로 다른 가치들이 공존하는 상황에서는 인본주의와 같은 철학적 개념이 인간의 공존 방식을 논할 수 있는 큰 표본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인본주의는 생명윤리 체제 상 문제를 다루기 위한 철학
- Richard Powers의 소설 '제국 인간의 죽음(Generosity: An Enhancement)'에서 문장이 처음 언급되었음.
- 인본주의는 선 제시된 윤리적 가치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