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테디의 QA,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 배움의 현장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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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터란, 그룹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교육, 정치,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번에는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에서 제공하는 QA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현장에서의 배움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함께 퍼실리테이터로 성장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의 필요성과 중요성
퍼실리테이터는 회의나 워크샵 등 다양한 상황에서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맡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참여자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은 이러한 필수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퍼실리테이션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조율하는 태도를 강조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의 중요성은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익히는 것은 회의나 워크샵 등의 상황에서 참여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회사나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은 참여자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강조하므로, 조직 내부의 의견 충돌이나 갈등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조직 내부의 협업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은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퍼실리테이션 기술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개인의 경력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은 조직 내부의 업무 효율성과 협업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개인의 역량 발전에도 큰 도움을 주므로, 조직 내부에서 퍼실리테이터양성과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테디의 QA 프로그램 소개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orea Facilitator Association)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퍼실리테이터들이 모여 있는 조직입니다. 이 협회는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의 가치와 역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QA(Quality Assurance) 프로그램은 퍼실리테이션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노력입니다.
QA 프로그램은 퍼실리테이션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와 결과물에 대한 평가와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퍼실리테이터들이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에게는 퍼실리테이션의 품질을 보장하는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QA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자가평가(Self-Assessment)입니다. 이 과정에서 퍼실리테이터는 자신의 퍼실리테이션 능력과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할 방안을 도출합니다. 두 번째는 동료평가(Peer Review)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퍼실리테이터들이 자신의 퍼실리테이션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는 외부평가(External Review)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외부 전문가들이 퍼실리테이션을 평가하고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QA 프로그램은 퍼실리테이션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노력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퍼실리테이터들은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들은 퍼실리테이션의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QA 프로그램은 퍼실리테이션 분야에서의 역량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노력입니다.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배움의 현장에서의 경험 공유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스킬을 배우고, 그 스킬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강의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습과 과제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저는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을 수료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배우면서, 그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팀 빌딩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이는 실제 업무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회의와 토론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회의나 토론에서 효과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 쌓은 경험은 실제 업무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으로, 이를 위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QA 프로그램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들이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경험 공유는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높은 수준의 퍼실리테이터로 성장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은 필요하고 중요하며,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QA 프로그램은 이를 충족시키는 뛰어난 교육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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